Fernand Khnopff (페르낭 크노프)

페르낭 크노프(Fernand Khnopff)는 1858년 9월 12일에 동플란데런주(Flandre-Orientale) 그렘베르겐(Grembergen)의 부유한 가정에서 태어났다. 크노프는 판사였던 아버지의 영향을 받아 브뤼셀 자유 대학교(Université Libre de Bruxelles)의 등록하여 법학을 공부했다. 그러나 크노프는 법학 공부를 중단하고 1876년에 브뤼셀 왕립 미술 아카데미(Académie Royale des Beaux-Arts, Bruxelles)에 입학했다. 브뤼셀 왕립 미술 아카데미에서 크노프는 사실주의 화가들에게 가르침을 받았다. 이후 크노프는 파리를 두 차례 여행하고 1879년에 브뤼셀을 떠나 파리로 갔다. 크노프는 파리에서 한동안 머무르면서 프랑스의 사실주의 화가 밑에서 그림을 공부하고 파리에 있는 거장들의 작품들을 연구했다.

벨기에로 돌아온 크노프는1881년 브뤼셀에서 열린 살롱 드 레소르(Salon de l'Essor)에 프랑스 인상주의에 영향을 받은 자신의 작품을 처음으로 선보였다. 1883년에 크노프는 벨기에의 여러 예술가들과 함께 '레뱅'(Les XX)이라는 미술 단체를 결성하고 레뱅의 연례 전시회에 참여하며 작품 활동을 전개하였다. 그러나 아카데미즘과 인상주의 회화에 정신적, 영적인 의미가 결여된 것에 만족하지 못한 크노프는 대상을 정확하게 묘사하면서도 수수께끼 같은 심리 상태를 암시할 수 있는 화풍을 개발했다. 크노프는 이러한 화풍을 인물화에 적용함으로써 브뤼셀 사회에서 인기를 얻었다. 대표적인 작품으로 '마리 몽농, 브뤼셀 편집자의 딸, 데오 반 리셀베르히 부인'(Marie Monnom,fille de l'éditeur bruxellois,plus tard Mme Théo Van Rysselberghe, 1887년)과 여동생 마르게리트(Marguerite)를 그린 '향'(L'Encens, 1898년)이 현재 오르세 미술관(Musée d'Orsay)에 소장되어 있다. 이후 크노프는 1890년대에 프랑스, 영국, 오스트리아에서 전시하면서 국제적인 명성을 얻었다.

한편 크노프는 1903년에 베를린에 있는 도이체 극장(Deutsches Theater)으로부터 의뢰를 받아 조르주 로덴바크(Georges Rodenbach, 1855년~1898년)의 연극 '꿈'(Le Mirage)을 위한 무대 세트와 의상을 디자인했다. 이후 크노프는 브뤼셀에 있는 왕립 화폐 극장(Théâtre Royal de la Monnaie)에서 몇년 간 오페라의 무대세트와 의상을 디자인하며 일했다. 또한 크노프는 '젊은 영국 여인'(Jeune femme anglaise, 19세기~20세기경)과 같은 조각 작품을 제작하기도 했으며, 이외에도 삽화가, 사진작가, 작가 등 다방면에 걸쳐 활동하였다. 페르낭 크노프는 1921년 11월 12일 브뤼셀에서 생을 마감했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 Recent posts